[보도자료] 지놈앤컴퍼니, 글로벌 제약회사 디바이오팜 ADC기술과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 공동연구개발 체결

– 독자 신약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지노클(GNOCLE™)을 통해 다수의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 보유…스위스 항암제 전문 종합 바이오 제약회사 디바이오팜과의 공동연구개발로 ADC 기술에 최적화된 임상개발물질 발굴 예정

– “NEXT PD-1억제제 신약 개발 본격화…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오픈이노베이션 통한 신약개발로 면역항암제 비반응군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 제시할 것”

 

[2021.02.25] 글로벌 면역항암제 선도기업 지놈앤컴퍼니(314130, 대표: 배지수∙박한수)가 항암제 전문 종합 바이오 제약회사인 디바이오팜(Debiopharm)과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들에 대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지놈앤컴퍼니가 개발중인 다수의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과 디바이오팜이 보유한 다양한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이하 ADC기술)의 병용 임상을 통해 ADC 기술에 최적화된 임상개발물질을 발굴할 예정이다.

 

양사의 이번 공동연구개발은 지놈앤컴퍼니가 보유한 독자 신약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지노클(GNOCLE™)을 통해 발굴한 다수의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과 디바이오팜의 탄탄한 항암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스위스 로젠에 위치한 디바이오팜은 1세대 항암제로 널리 알려진 대장암치료제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과 전립선암치료제 트립토렐린(Triptorelin)을 개발한 깊은 역사를 가진 항암제 전문 종합바이오제약회사다.

 

종양학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암은 전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다. 화학요법은 기존 악성 세포를 죽임으로써 암을 치료하는 한편, ADC와 같은 표적 요법은 종양 세포 생존에 필요한 유전자와 단백질에 영향을 주어 새로운 암 성장을 막는 기술이다. 혁신적인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해 양사는 타깃, 세포 독성 치료기술, 링커와 같은 중요 기준을 기반으로 최적의 ADC 후보물질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지놈앤컴퍼니는 신약 개발플랫폼 지노클(GNOCLE™)을 기반으로 새로운 종양 표적에 대한 여러 항체를 발굴하고 이를 항체를 항원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디바이오팜의 멀티링크(Multilink™) 기술에 접목할 계획이다. 양사는 공동연구개발 진행과정 중 새롭게 발견된 ADC 후보의 임상 개발 및 라이센싱에 대한 후속 논의 역시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디바이오팜의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CEO인 세드릭 세저(Cédric Sager)는 “이번 양사의 협력을 통해 지놈앤컴퍼니의 새로운 항체와 디바이오팜의 기술자산이 만나 혁신신약을 위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충족 의료수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경로를 지속적으로 탐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놈앤컴퍼니 배지수 대표는 “이번 공동연구개발은 지놈앤컴퍼니가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 분야 이외에도 신규타깃 면역관문억제제 연구개발 역량 역시 글로벌 수준임을 보여준 것”이라며, “향후 신약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기존 면역항암제 비반응 환자군에게 새로운 치료제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 #

 

▶지놈앤컴퍼니(Genome&Company) 소개

지놈앤컴퍼니(Genome&Company)는 2015년 설립 이후 마이크로바이옴 면역항암제 글로벌 리더로서 면역항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및 신규 타겟 면역관문억제제 등 면역항암제 분야 차세대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미국 바이오테크 싸이오토의 인수로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로의 글로벌 신규 파이프라인을 확충하는 연구 개발에서 생산까지 가능한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헬스케어 그룹으로의 도약을 위해 선도적으로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오팜(Debiopharm) 소개

디바이오팜(Debiopharm)은 종양학 및 박테리아 감염 등에서 미충족 의료수요에 대응하는 혁신신약 치료법 및 기술을 개발, 제조 및 투자하는 항암제 전문 종합바이오제약회사입니다. 스위스 Martigny에 본사를 둔 35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개발 및 생산 시설을 통해 PLGA (Polylactic-co-glycolic acid) 기반 전립선암과 성조숙증 치료제 데카펩틸(Decapeptyl®)과 같은 주사제형 약물을 제조하는 글로벌 회사입니다. 오늘날 디바이오팜은 ADC의 멀티링크(Multilink™) 플랫폼과 항체 접합 플랫폼인 AbYlink™를 통해 약물 표적화를 위한 여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